아이코리아 아동발달연구원

닫기

아이들의 건강하고 밝은 미래, 아동발달과교육연구원과 함께 하세요.

소리를 만들어 보세요/정현주/출판사 아이코리아

홈 > 아동발달전문가 양성 > 대외협력 연구 > 지역사회 협력사업

대외협력 연구

지역사회 협력사업

성남시 육아종합지원센터 - 성남시 국공립장애통합어린이집 순회언어재활교육

2008년부터 성남시 국공립장애통합어린이집 언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전문 언어재활전문가가 어린이집을 순회하며 언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며, 어린이집 담당교사에게는 장애유아의 언어발달수준과 그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전달하여 보다 전문적인 보육을 지원합니다.

유아교육기관 협력체계

2007년부터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 및 대처를 위해 유아교육기관과 협력체계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전문가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부모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여 양육 및 부모교육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와 전문가와의 연계를 통하여 아동 문제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이해, 조기개입 등을 촉진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어려움에 대한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장애아동 재활치료 서비스

2009년 ~ 2012년 기간 동안 장애아동 재활치료 서비스 사업기관에 선정되어 영유아부터 초등학생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기능 향상과 행동 발달을 위한 재활서비스 지원 및 정보제공을 하였습니다. 또한 장애아동 가족에게 높은 재활치료 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주었으며 언어, 놀이, 미술, 모래, 인지학습, 음악 등의 6개 영역의 교육을 제공 하였습니다.

서울시 교육청 지정 사업

  • 교육바우처 사업

    서울시 교육청에서 2010년 ~ 2011년 기간 동안 특수교육 대상자 중 치료지원 대상학생에게 지원금을 지원하였으며, 본 원은 이러한 교육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지정된 기관으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학교 파견사업

    면일초등학교, 장지초등학교, 망월초등학교, 문덕초등학교, 도촌초등학교 등에 강사를 파견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및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학교에 부적응 하는 아동을 위해 적응 및 문제행동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언어, 심리, 사회성 프로그램, 집단미술프로그램, 주의력 프로그램, 부모교육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과 부모, 교사들의 인식과 행동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서울시교육청 긍정적행동지원단 사업

    서울정애학교와 하상장애인 복지관과 협약을 하여 하상장애인과 2013년 ~ 2014년 기간 동안 부모양육코칭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서울정애학교와 2013년 11월~12월 기간 동안 부부 심리검사 및 미술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사업으로 긍정적 행동지원단 상담연계기관으로서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통합을 지원하였습니다.

기관 지원사업

  • 사회복지기관 지원사업

    2008년부터 대한사회복지회 미혼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위탁아동․위탁모 애착프로그램과 영유아 언어 및 심리 그룹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영아원 시설지원 및 교사교육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미혼 한부모가족 아동의 발달치료 조기개입 및 아동발달 증진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2000년 ~ 2007년 기간 동안 성가정 입양원 아동 대상으로 상담프로그램 및 부모교육 등을 지원하였고, 2011년까지 교육비를 후원하였습니다.

  • 한국자폐인 사랑협회

    2008년부터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진단 및 평가, 교육 및 상담, 형제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였고, 온라인 상담 등을 지원하였습니다.